무역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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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ABC Air Cargo Guide ( ABC )
국제 항공화물 스케줄 및 운임과 기타 화물관련 정보가 수록된 월간지.
ACL (Allowable Cabin Load)
탑재허용중량
항공기가 화물을 적제하고 안전비행을 할 수 있는 허용 중량을 말한다. ACL = Planned Takeoff Weight - (Operating Weight + Fuel at Take off Weight)
Act of God
불가항력
천재지변 등 인력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예기치 못한 사고에 의해 화물이 손상을 입거나 멸실되는 경우를 말한다. 이 경우 Co-mmon Carrier 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 홍수,지진, 폭우 등 천재지변에 의한 사고와 외부로부터 발생한 사고가 여기에 속한다.
Add on Amount
두 지점 간의 공시요율 (Published Rate) 이 없는 경우에 중간지점까지의 공시요율에 가산하여 Through-Rate 를 산출하기 위해 특별히 성정한 가산용 요율을 말한다. Arbitrary 라고도 함.
Agreed Freight
화주와 운송업자 사이에 맺어진 화물 운송가격을 말하는 것으로 실제 AWB 상에 표기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Air Cargo
비행기로 운송되는 화물을 말한다. 비행기의 운임이 선박이나 다른 운송기구의 그것보다 비싸기 때문에 고가의 물품이나 시급을 요하는 화물이 주로 비행기로 수송된다.
Air Freight Forwarder
여러 화주로부터 항공화물을 위탁받아서 항공사로 수송을 의뢰하며 여기서 발생하는 차익이 영업이익이 된다. 항공화물 주선업자라고 하기도 하며 국제 수송의 경우 IATA의 승인이 필요하다.
Air Land
항공수송과 육상수송을 묶은 항공·육상결합의 연대수송 방식이다.
Air Mail Delivery Bill
우편물의 항공수송에 필요한 운송장을 말한다. 흔히 AV-7이라고도 한다.
America ( ATC )
미국 국내항공사의 국내운송에 관한 협의기구. 단, 독점금지법에 따라 운임에 관한 협정은 금지되어있다.
Air Waybill ( AWB )
송하인과 항공사간에 화물운송 계약체결을 증명하는 서류. Air Consignment Note 라고도 하며 해상운송의 선하증권(B/L) 에 해당하는 것이지만 선하증권처럼 유통성은 없다.
Air Waybill Fee
항공운송장을 발행한 항공사 또는 대리점의 수입이 되는 것으로˝Charges for Preparation of Air Waybill˝이라고도 하며 그 요금은 지역에 따라 다르다. Air Waybill, Transmittable Teletype 또는 전송으로 송달되는 AWB. 1967년 IATA 운송회의에서 채택 결정됐으며, 이 전송운송장에 의해 수하인은 화물 도착 이전에 미리 통관수속을 할 수 있음.
Aircraft On Ground ( AOG )
비행기가 여러가지 이유로 이륙을 하지 못하고 지상에 남아 있는 경우를 의미한다. 정비상의 문제나 기상등 여러가지 요인이 있다.
Aircraft Pallet
항공기에 탑재 가능토록 제작된 알루미늄 합금판으로 그 위에 낱개의 화물을 적재하여 Net로 고정시킨 후 탑재장비를 이용하여 항공기 화물실에 탑재시킴.
Alongside Bill of Lading
선측선하증권
운송인이 선적을 위해 본선의 선측에서 화물을 이수했을 경우 이에 대해 발행되는 일종의 수취 선하증권이다. 실제로는 북미와 같은 목재수출품의 목재무역에서 볼 수 있다.
All Cargo Aircraft
항공 화물만을 운송하는 순수 화물 항공기.
Allotment System
예약방식의 하나로 지점 영업소에 일정한 Space를 할당해주고 그 범위내에서 자유롭게 Space를 판매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Also Notify Party
본래의 수하인인 수입업자를 대신해서 은행, 대리점, 혼재업자가 화물의 수하인이 되는 경우 화물의 도착을 본래의 수하인인 수입업자에게도 통지할 필요가 있으므로 이런 업자를 일반적으로 Also Notify Party 라 부른다.
AMS
AMS(Automatic Manifest System) : 미 관세청의 적하목록시스템
Ancillary Equipment
Pallet에의 적재와 ULD의 수송 등에 이용하는 Jig, Dolly 등의 기재를 말한다.
Apron
여객의 탑승·하기, 화물의 적재, 항공기의 정비점검, 연료보급 등을 위해 설치된 비행장의 일정지역으로 터미널 빌딩 및 정비지구에 인접하고 있으며 Ramp 라고도 한다.
Arrival Notice ( Notification )
수하인에게 화물의 도착통보를 하는 것.
Assortment
화물의 수출입 신고 또는 화물 인도를 목적으로 화주, 목적지 등 기타 기준으로 분류하는 것.
ATA (Air Transport Association of America)
미국항공운송협회
미국의 민간항공회사 협의기관으로 주로 미국 국내선 운영에 관한 제문제를 검토하는데 캐나다 항공회사도 정식 가입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캐나다간의 운송도 커버하고 있다.
ATC (Air Traffic conference of America)
미국 국내항공사의 국내운송에 관한 협의 기구, 단, 독점금지법에 따라 운임에 관한 협정은 금지되어 있다.
ATK ( ATM )
Available Ton-Kilometer ( Mile )의 약어로 항공기의 수송력, 즉 적재능력은 유효 Ton-Km( Mile )로 나타내며, ACL ( 각 구간의 허용 탑재중량 ) × 대권 거리를 말한다.

b

B/L
Bill of Lading의 약어. Air Waybill과 동일한 성격처럼 생각되기 쉽지만 양자의 법률적 성질은 상반된 점이 있다. 선하증권도 항공운송장과 같이 운송인과 송하인 사이에 운송계약이 성립되고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이나 큰 상이점은 항공운송장이 양도성, 유통성을 갖고 있지 않은 것에 반해 선하증권은 유통증권인 유가증권이다.
BACKDATED B/L
선 선하증권 실제의 선적일자보다 앞선 날짜로 발행되는 B/L 을 말한다 Backlog Cargo 항공편에 탑재되지 못하고 터미널에 적체되어 있는 화물.
BAF
BAF(Bunker Adjustment Factor) : 유류할증료(해상) 선박연료 중유(Bunker Fuel Oil) 가격이 급등하여 선박회사의 채산이 악화되는 경우 연료비 할증을 하주에 부과한다.
Baggage
여객이 여행에 동반해서 가지고 가는 일체의 물품을 가리키며, 내용품은 여행목적에 필요한 의류, 그외 신변용품을 가르킨다. 이러한 수하물에는 위탁 수하물( Checked Bag. )과 휴대 수하든 수물 ( Unchecked Bag. )이 있다.
Bar Code
상표 또는 상품의 포장지에 여러개의 검은색 막대모양(bar)을 그려놓고 그 아래에 숫자 등의 코드(code)를 표시 해당상품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기계가 즉석에서 알수 있도록 해 놓은 표시를 말한다. 바코드를 가지고 물류의 흐름, 재고 상황 등을 판단 할 수 있다.
Barge (Lighter)
부선 항만내부나 짧은 거리에서 화물은 수송하는 동력장치가 없는 거룻배를 말한다. 보통 부두에서 본선까지 화물을 나르거나 또는 본선에서 부두까지 화물을 실어 나른다.
BCTOC (Busan Container Terminal Operation Company)
부산컨테이너부두 운영공사 정부가 세계적인 컨테이너 운송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1978년 9월 부산항 동쪽에 준공한 컨테이너 부두를 운영관리하기 위하여 설립한 정부출자 운영회사이다.
Belly Cargo
대형 비행기의 동체 하부에 화물실에 적재되는 화물을 말한다.
Belly-Hold
여객기, 화물기 하부의 화물실을 말하며 Baggage, Mail 또는 Cargo 수송에 사용됨.
Bermuda Agreement
1946년 미·영 양국간에 체결된 최초의 항공협정. Chicago 조약에서는 취급되지 않았던 국제항공에 관계되는 운수권 ( 제3∼4의자유 ) 에 관해서 상호주의의 원칙에 의거하여 이루어진 최초의 협정이다. 이것을 Bermuda 방식이라 부르며 그후 세계 각국간의 체결된 많은 항공협정은 대개의 경우 이 협정을 모델로 하고 있다.
Berth
선석 항내에서 선박을 계선시키는 시설을 갖춘 접안장소를 말한다. 보통 표준선발 1철을 직접 정박시키는 설비를 지닌 수역이다. 이런 의미에서 선발을 접안시킬 수 있는 부두수에 따라 제 몇 버어스라 부르기도 한다.
Berth Waiting
선석대기 화물을 적재.양하 선박이 많아 선석을 얻을 때까지 지정계선석 이외의 장소에서 기다리는 것을 말한다.
Beyond Right
2 개국간 또는 2 국 이상의 항공협정시 상대국에서 제 3 국간 여객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이원권.
Block Time
항공기가 비행을 목적으로 출발공항에서 움직이기 시작( Ramp-out )해서부터 다음 목적지에 착륙하여 완전히 정지( Ramp-in )할 때까지의 소요시간을 말한다.
Block-off Charter
대량화물 및 특수화물의 운송을 위해 정기항공사의 정기편을 전세로 하는 운송이다.
Bond
외국에서 수입한 화물에 대해서는 관세를 부과하는 것이 원칙이나 그 관세 징수를 일시 유보하는, 비통관 상태를 말한다.
Bonded Area
원래는 수입화물 때문에 설치된 것으로 보세라는 것은 외국에서 수입한 화물에 대해서 그 관세징수를 일시 보류한다는 뜻인 바, 바로 이 보세를 위해 설치된 일정 지역을 말함.
Bonded Transportation
화물을 내린 항구( 공항 )에서 바로 통관하지 않고 보세지역에 수입화물을 수송하여 그곳에서 통관절차를 취할 경우와 , 항구와 항구 상호간 또는 보세지역 상호간에서 수입허가에 앞서서 취해지는 수송을 말한다.
Bonded Warehouse
관세를 부과하지 않은 상태의 화물을 일정기간 유치하는 창고. 각국의 관세법에 따라 화물의 해체, 재포장 등이 가능하다.
Break Bulk Agent
혼재업자가 각 목적지에 지정한 Break Bulk 대리점으로 혼재화물을 수하인 단위로 해체 작업한다.
Break Down( B/D )
Pallet 또는 Container의 화물을 해체하는 작업.
Break Even Weight
보다 높은 중량단계의 낮은 효율을 적용함으로써 실제 중량에 의한 운임보다 낮은 운임이 산출되는 중량. ˝Weight Break Point˝라고도 함.
Brokerage
Broker 서비스에 대해 지불되는 수수료
Build Up
화물을 ULD에 적재하는 작업
Bulk Cargo
컨테이너 또는 팔레트에 적재되지 않은 낱개 상태로 탑재되는 화물.
Bulk Carrier
곡류, 광석 등과 같이 입자나 분말상태 그대로 포장하지 않고 선창에 싣거나 석유.당밀처럼 액체의 상태로서 용기에 넣지 않고 선박의 탱크에 싣는 화물을 말한다.
Bulk Unitization
항공사가 대리점 또는 수출업자에게 컨테이너 및 팔레트를

c

C.B.A
Cargo Boarding Advisory의 약어로 항공사의 예약카운터가 예약된 화물의 Data 를 Flight별로 집약하여 공항 화물점소에 일괄 발신하는 List이다.
C/I
C/I (Commercial Invoice) :상업송장
Cabin Loading
Module을 사용해서 객실내에 수화물, 화물 등을 탑재하는 것.
Cabotage
˝항공사의 타국내 구간운송˝ 외국 항공기에 대해서 자국내의 일정 지점간의 운송을 금지하는 것을 Cabotage 의 금지라 말한다.
CAF
CAF(Currency Adjustment Factor) : 통화할증료 운임이 보통 미 달러로 계산되기 때문에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는 환 리스크가 발생하므로 선박회사들이 여기서 발생하는 손실을 기본운임에 부가하여 징수하는 바, 이와 같이 부가되는 할증료를 가리킨다
Call Sign
호출부호 선박과 무선을 통해 교신코자 할 경우 선발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각 선박에 부여한 고유문자 및 숫자를 말한다.
CarFerry
자동차와 승객을 함께 수송할 수 있도록 설계된 여객선, 최근의 선박대형화와 고성능화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는 선종으로 평가되고 있다.
Cargo
비행기로 운송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물품을 가리킨다. 우편물이나 국제 우편협회에서 지정된 화물이나 승객의 비행기 티켓에 찍혀 있는 개인의 짐은 제외된다. 승객의 짐이라도 AWB가 발행이 된 상태로 운송이 된다면 Cargo라고 한다.
Cargo Aircraft Only
화물전용기에만 탑재가능한 화물을 말한다.
Cargo Assembly
하나의 화물운송을 위한 낱개 화물의 접수 및 집합
Cargo Attendants
항공기를 이용하여 동물 등을 수송하는 경우, 이를 관리하기 위해 탑승하는 화주 또는 기타 탑승자
Cargo Billing System ( CBS )
화물대리점과 항공사간의 화물요금, 운임의 청구, 정산방식에서 항공사로부터 해당 판매점포에 대해서 청구서를 작성, 이것에 근거해서 일정 기간내에 입금, 정산을 행하는 방식
Cargo Charges Correction Advice ( CCA )
운임의 오적용, 계산착오, 지불수단의 변경 등 운송장상의 기재사항을 변경하는 경우에 항공사가 작성하는 서류
Cargo Charter Flight
화물탑재를 위한 전세비행편을 의미, 정기편에서는 수용할 수 없는 대량화물 및 특수화물의 운송으로 정기편의 전세와 정기 운항노선외 구간의 전세운송이 있다.
Cargo Compartment ( Cargo Hold )
항공기의 화물실을 말한다. 화물실은 그 위치에 따라 상부화물실과 하부화물실로 나뉘어 진다.
Cargo Density
화물의 체적( 용량 )에 대한 중량의 관계를 말하며 보통 1 CUFT당 Lbs, 혹은 1 CUMT당 KG으로 표시한다.
Cargo Disassembly
세관통관 등의 목적으로 화물을 분리해서 정리하는 작업
Cargo Handling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화물 처리에 대한 모든 것을 말한다. 비행기에 탑재를 하거나 또는 창고에 보관 하는 등의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Cargo IMP ATC/IATA
Cargo Interchange Message Procedures의 약어로 IATA ( 국제항공운송협회 ) 및 ATC ( Air Traffic Conference of America ) 가맹 항공사간에 사용되는 Message 취급의 표준절차.
Cargo Manifest
관계 당국에 제출하기 위해 탑재된 화물의 상세한 내역을 나타내는 적하목록으로서 주요 기재 사항으로서는, ① 항공기 등록번호, Flight NBR, FLT 출발지, 목적지 등 ② AWB NBR ③ 화물의 갯수, 중량, 품목 등이다. Cargo Pouch 화물 및 우편물 수송 관련 서류의 수송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가방을 말하며, 해당편 기내에 탑재한다.
Cargo Transfer
일정지점에 도착한 화물이 접속을 위해 타항공사로 인계하는 것.
Cargo Transit
일정 지점에 도착한 화물이 접속을 위해 동일 항공사의 다른 비행편으로 연결되는 것.
CARGOPASS
KTNET( 한국 무역 정보통신)이 제공하는 물류 정보 서비스 중의 하나이다. 수출입무역업체와 물류업체를 위한 통합 정보 네트워크로서 일종의 Cargo Community System으로 불린다. 세관 제출용 적하목록의 작성, 취합, 제출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MFCS의 서비스를 확대 개편한 것을 말한다
Carnet
ATA조약 가맹국에서 물품을 면세의 상태로 일시 수입하려고 할 때 통관수속에 필요한 서류를 정리해 놓은 특별한 통관수첩이며, 일시 수입물품에 관계하는 담보로서 인정되는 서류이기도 하다.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간이며, Carnet 화물로서 대표적인 것은 사진, 생필름, 상품견본, 무대의상, 등이며 전량 통관검사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Carnet Temporay Admission
ATA 까르네 제도 ATA 협약 가입국 간에 일시적으로 물품을 수입.수출 또는 보세운송 하는데 있어 필요로 하는 복작한 통관서류 (예: 면장, 송장, 승인서등) 나 담보금 대신으로 이행하는 증서로서 이를 이용하여 통관절차를 간소화하고 서로 편리하게 하는 제도이다.
Carriage
Transportation과 같은 개념이며, 항공기로 화물을 운송하는 것을 의미. 1) 국제수송의 의미는 출발지 및 도착지가 다국가에 걸친 수송을 말한다. ( Carriage International ) 2) 국내수송이란 출발지 및 도착지가 한 국가내에 있는 것을 말한다. ( Carriage Domestic )
Carrier
항공회사 또는 항공운송인을 말하며 항공권 및 항공화물 운송장을 발행하고 승객 및 화물을 운송한다.
Carrier, Delivering
도착공항에서 화물을 수하인 또는 대리점에게 인도하는 항공사를 말함.
Carrier, First
화물운송에 있어서 최초 구간의 수송을 담당하는 항공사
Carry In ( Out )
화물을 보세지역에 넣어두는 것을 반입이라 말하며, 꺼내는 것을 반출이라 말한다.
CASS (Cargo Accounts Settlement System)
항공화물운임전산제도 ATA 의 화물운임 정산 방식으로 지정은행을 통하여 항공사와 대리점간에 발생하는 운임 관련 제반문제를 해결하며, CASS 의 각국 지사는 통상 가맹 대리점으로부터 공동담보를 확보하고 있다.
CBS (Cargo Billing System)
화물대리점과 항공사간의 화물요금, 운임의 청구, 정산방싱에서 항공사로부터 해상 판매점포에 대해서 청구서를 작성, 이것에 근거해서 일정 기간내에 입금, 정상을 행하는 방식.
CCA (Cargo Charges Corrention Advice)
운임의 오적용, 계산착오, 지불수단의 변경 등 운송장상의 기재사항을 변경하는 경우에 항공사가 작성하는 서류
Cell Guide
Lift on Lift off 식 컨테이너 선의 선창 내에 장비되어 있는것으로써 컨테이너의 네 귀퉁이에 맞 닿는 곳에 화물창 밑으로부터 Hatch Coaming 면까지 수직으로 마련된 산자(山字)모양의 강철 Guide를 말한다. 또 Cell Guide 를 정비하여 컨테이너를 싣는 화물창을 Celluar Hold 라고 하는데 Cell Guide 와 창저의 고착위치에는 Levelling Pad 를 설치하여 창내에 탑재한 컨테이너가 경사지지 않도록 함과 아울러 그 위치에 집중 화중이 걸리므로 그 배분의 이중저에는 필요한 보충을 하고 있다.
Cell Hold
Cell Guide 가 장치된 컨테이너 적화물창을 말하는 것으로 Cell Guide 와 창바닥의 고착위치에 레벨링 패드를 설치해서 창내에 탑재한 컨테이너가 경사가 지지않도록 하고 동 위치에 집중하중이 걸리기 때문에 그 부분의 이중저를 적절히 보강을 하고 있다.
Certificate of Delivery
인도확인서 정기용선계약 하에서 상대방에게 선박을 인도한 경우에 작성하는 증서.
Certificate of Origin
원산지 증명서
Certificate of Registry
선박국적증서 선박국적증서라 함은 당해 선박이 어떤 국적을 갖고 있다는 것과 선박의 동일성을 증명하는 공몬서를 말하며 Certificate of Ship’s Nationality 라고도 한다.
Certificate of Weight 중량증명서
CFS
CFS(Container Freight Station) 선사나 대리점이 선적할 화물을 화주로부터 인수하거나 양화된 화물을 화주에게 인도 하기 위하여 지정한 장소
Charge
화물운송 및 운송과 관련되는 업무에 대하여 지불되는 금액
Charges, Collect
Freight, Collect 또는 Charges, Forward라고도 한다. Air Waybill에 기입된 운임을 수하인이 부담하는 착지불 운임제도
Charges, Prepaid
항공운송장의 발행시 화물운임을 송하인으로부터 징수하는 운임 지불조건을 말함.
Charter
용선이란 선주와 용선자 간의 선박 임대차를 말한다. 용선은 정기용선, 나용선, 항해용선(Trip Charter 혹은 voyage Charter) 등으로 구분된다. 정기용선은 용선자가 일정 기간 동안 선복을 이용하는 것을 말하며 이때 운송행위는 선주 책임이다.
Chassis
컨테이너의 육상수송용으로 개발된 장비로서 차축, 차륜, 스프링장치, 제동장치 등을 갖춘 무동력 피견인차로서, 동력장치가 잇는 트랙터와 결합하여 이동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잇다.
Closing Time
정기선해운에서 Closing Time 이라고 함은 예약한 정기선에 적재할 화물을 선사가 인수하는 최종 인수일의 일정한 시간을 말한다.
Check Digit
항공사에서 발행된 AWB가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AWB상에 넣은 번호를 말한다.
CIF
Cost, Insurance and Freight의 약어. 수출업자가 선박( 또는 항공기 )에 화물을 적재하고 목적지까지의 운임, 보험료의 일체를 부담하는 무역조건이다. CIF 가격은 통상 수출입상품의 운임 및 보험료 포함가격 즉, 항구 도착후 인수시의 가격을 의미한다.
CIP
운송비 및 보험료 지급 조건인 Carriage and Insurance Paid to 의 약자
Clearance ( 통관 )
수출입 화물이 정규 수속( 세관에 대하여 일체의 수출입 수속)을 거친 다음 관할 세관을 통과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때 수입 동관된 화물은 관세법상으로는 내국화물의 취급을 받게 되며, 수출 통관된 화물은 외국화물의 취급을 받게 된다. 수출 화물의 경우에 화물이 보세지역에 반입되어 수출신고룰 하고 세관으로부터 수출검사를 받고 수출허가를 받으면 화물을 본선에 적재하게 되는데 이때 수출화물이 보세지역에 반입된 이후 본선에 적재에 대한 법적 허가가 주어질 때까지를 수출통관이라고 하며, 수입의 경우 화물을 본선에서 보세지역에 반입하여 수입신고를 하고 수입검사나 관세 납부를 마친뒤에 수입허가를 얻어서 물건을 수령할때 까지의 과정을 수입통관이라고 한다.
CO-Loading
포워더가 자체적으로 집하한 LCL화물이 FCL화물로 혼재되기에 부족한 경우 동일 목적지의 LCL화물을 보유하고 있는 타 포워더에게 Joint Consolidation을 의뢰하여 화물을 신속하고 경제적으로 수송하는 방법
Combined Trnasport Document
복합운송서류 복합운송계약을 증명하는 운송서류
Commercial Invoice
상업송장. 상업거래를 목적으로 하는 상품에 대한 청구서
Consignee
운송장상에 기재되어 있는 화물의 수취인
Container Payload
컨테이너에 실을 수 있는 최대 무게
Container Seal
컨테이너 내장화물의 안전을 위해 화물의 적입된 컨테이너 문짝에 봉인 한 것을 말한다.
Customs Invoice
세관송장 : 수입업자가 수입통관을 위해 특히 세관용으로 제출하는 것으로, 과세가격의 결정, 덤핑방지, 통계자료 작성의 목적 등으로 사용되는 송장을 말한다.
CY
CY(Container Yard) : 컨테이너 집하장 컨터이너를 인수, 인도하고 보관하는 장소

d

D/O Fee
Delivery oder fee (=D/O Fee 화물인도 지시서 발급비 )
DAF
국경선 인도 조건인 Delivered At Frontier의 약자로서 수입, 통관의 의무는 없다.
Damage
수송중 화물의 외포장 및 내용품의 전부 또는 일부가 손상된 상태를 말하며 파손, 오손, 동물의 사상, 식물의 고사, 부패, 변질, 내용품의 등으로 인한 화물의 가치 및 효용성이 감소되는 것.
DDP
관세 납부 인도 조건인 Delivered duty Paid의 약자로서 EXW와는 반대 개념이다.
DDU
관세 미납 인도 조건인 Delivered Duty Unpaid의 약자로서 Franco가격이라고도 하는 신설된 조항이다.
Delinquency/Default
항공사 대리점이 발매한 화물 운임은 발매한 달의 16일 또는 말일로부터 30일 이내에 항공사에 송금해야 하는데 이를 초과한후 10일 이내에 송금한 경우를 Delinquency 라 부르며 관계 항공사는 IATA 에 통지해야 한다. 또, 10일간을 넘기고도 송금하지 않을 경우는 Default 로 선고되어 IATA 로부터 해당대리점에 대해 제재조치가 가해진다.
Diplomatic Pouch
외교행낭 외교사정과 파견국 정부 또는 외교사절간에 교환되는 공문.서신 등을 담은 행낭으로, 이는 국제법적으로 누구든지 함부로 개장검사해서는 안되는 등 외교적 특권이 부여되어 있다.
Dead Space
선복화물창 입구의 전후나 양 옆 등 갑판 내부의 화물창 용적에는 포함되지만 실제에 있어서는 화물을 적재하기 곤란한 장소가 있기 마련이다. 이런한 곳을 Dead Space 라고 한다. 특히 장척화물 이나 자동차 등을 적재하는 경우에는 Dead Space 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효율적인 적재가 필요하다.
Delivery Order(D/O)
화물인도 지시서
Demmurage
CY에서 주어진 정체하는 기간을 초과하면 선사에서 청구하는 비용.
DEQ
부두 인도 조건인 Delivered Ex-Quay의 약자로서 목적항의 부두에서 하역 인부 노임 부담 가격을 의미한다.
DES
착선 인도 조건인 Delivered Ex-Ship 의 약자로서 목적항의 도착까지도 CIF와 흡사한 조건이다
Destination
화물의 최종 목적지
Devanning
적출 화물을 컨테이너에서 풀어서 꺼내는 것을 말한다. Unstuffing, Destuffing 또는 Stripping 이라고도 한다. 보통 Devanning 작업은 CFS 내에서 이루어진다.
Direct Loading
직접적재 해상운송에서 Direct Loading 이라고 함은 화물을 터미널에 두었다가 선박에 적재하는 것이 아니라 선박이 점안해 있을 때 바지 등으로 화물을 선 측까지 갖고 와서 선박의 야하기 또는 외부크레인 등으로 선박에 직접 적재하는 것을 말한다.
Discharging charge
양화비용:수입항구에서 하역비용
Door to Door
송하인이 지정하는 장소로부터 수하인의 지정장소까지 화물을 배달하는 것

e

EDI ( Electronic Data Interchange )
표준화된 기업간 거래서식 또는 기업과 행정기관간의 공공서식을 상호간에 합의된 통신표준에 따라 컴퓨터와 컴퓨터간에 교환하는 전자문서 교환시스템.
Endorsement
배서 선하증권, 보험증권 등 유가증권상의 권리를 양도할 목적으로 증권소지인이 그 증권의 뒷면에 증권상 표창된 권리를 이전한다는 뜻을 기재하고 기명날인 또는 서명 하는 행위
ETA (Estimated Time of Arrival)
도착예정시간(도착예정일)
ETD (Estimated Time of Departure)
출발예정시간(출발예정일)
ETV (Elivating Transfer vehicle)
유압조작으로 신속하고 자유롭게 ULD 단위의 화물을 상하좌우로 이동시키는 화물터미널 장비
Export Declaration ( E/D )
세관에 화물의 반입을 신고할 때에 출발지 세관의 발송승인을 받은 수출신고서
EXW
현장 인도조건인 EX-Work, EX-factory 의 약자로 EX라는 뜻은 sold from의 뜻을 지닌다.

f

EDI ( Electronic Data Interchange )
표준화된 기업간 거래서식 또는 기업과 행정기관간의 공공서식을 상호간에 합의된 통신표준에 따라 컴퓨터와 컴퓨터간에 교환하는 전자문서 교환시스템.
FAI (Federation Aeronautique International)
국제항공연맹 국제민간항공분야의 발전을 위해 프랑스의 Aero-Club을 중심으로 한 항공인들의 노력으로 1905년 10월 12일 설립된 국제항곡 기구. 1개국 1개 민간 항공단체에 한하여 가맹가능. FAI 는 ICAO(국제민간항공기구)나 IATA (국제항공수송협회)와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민간항공단체가 바라는 항공행정의 방향 및 문제점 등을 건의하고 있다.
F.O.B
Free On Board의 약어 ( 본선 인도가격 ), 수입업자가 수배한 선박 또는 항공기에 수출업자가 화물을 탑재하고 본선상에서 화물인도시까지 생기는 일체의 비용과 위험을 부담하는 것.
FCA
운송인에게 인도하는 조건인 Free carrier를 말한다. 여기서 free라는 것은 책임이 면제된다는 뜻으로 상품을 넘겨주면 수출상의 의무는 끝난다는 의미이다.
FCL
FCL(Full Container Load) Cargo 1개의 컨터이너를 채우기에 충분한 양의 화물
Flag Carrier
국제운송에서 Flag Carrier 라는 용어는 자국을 대표하는 항공사 또는 선박회사를 가리킨다. 따라서 이를 National Carrier 라고도 한다.
Flat Rack Container
프렛 랙 컨테이너 일반 Dry Container 의 천정과 좌우측벽을 제거한 모양으로서 양단벽까지도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어 바닥과 네구석의 기둥만의 형태가 된다. 전후좌우 그리도 위도부터 하역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Flexible Freight Container
분말화물 컨테이너 자유롭게 접을 수 있는 대량수송 포대로서, 분말상태인 상품의 보관 수송에 이동되는 용기.
Floor Load Limitation
바닥 전재한도 항공기의 화물실 또는 컨테이너 등 바닥의 단위면적당 최대 적재가능 중량을 말한다. 이의 단위는 kg/cm2 혹은 Lb/Ft2 나타낸다
FO (Free Out)
양륙비 화주 부담 해상운송에서 하역비 부담조건의 하나. FI 의 반대개념으로 화물의 양륙비용에 대하여 선주가 Free 이므로 즉 화주가 양륙비를 부담하는 조건이다
Forwarder
프레이트 포워더(freight forwarder)·운송취급인·운송주선인이라고도 한다. 화물을 인수하여 수하인에게 인도할 때까지 일체의 업무를 주선하는 사람이다. 화물수송취급인이나 송하인으로부터 화물을 인수하여 수하인에게 인도할 때까지의 집하·입출고·선적·운송·보험·보관·배달 등 일체의 업무를 주선한다
Free Time
무료기간 선박으로부터 양류된 화물이 추가 요금을 물지 않고CY 나 CFS에서 무료로 장치 (보관적재) 할 수 있는 또는 화주가 선사의 컨테이너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을 말한다.
Freight Cargo
우편물, 수하물을 제외한 순수한 상업용 화물을 말함.
Freight Charge
현행 Tariff에 의한 화물운송요금을 말함
Freight Collect
Freight Prepaid 의 개념과 반대로 전 구간에 대한 모든 운임을 물건을 찾을 화주가 부담하는 방식으로 화물을 보내는 것을 의미한다.
Freight Prepaid
화물을 보낼때 전구간에 대하여 모든 운임을 출발지에서 운송을 의뢰하는 사람이 미리 지불하는 것을 의미한다.
Full AWB DATA ( FWB )
말 그대로 AWB에 관한 모든 정보를 나타낸 것을 의미한다. FWB에 들어가는 내용은 AWB에 입력하는 모든 내용을 나타내며, 항공사에서 필요한 가장 기초적인 자료이다.

g

Gantry Crane
컨테이너 전용부두에 설치되어 컨테이너선으로부터 컨테이너를 싣거나 내리는 작업을 할 수 잇도록 특별히 제작된 대현 크레인을 말하며, 컨테이너부두 하역장비들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중요한 장비이다.
General Agreement on Tariff and Trade (GATT)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 관세와 통상의 불합리성을 제거하며 국제물자교류의 촉진과 고용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 국제 협정이다. 1947년 10월30일 제네바에서 미국 등 23개국에 의해서 성립시켰다. 현재 세계 주용 무역국이 참가하고 있는 유일한 다각적 관세무역협정으로 현재 정회원국 수는 120여개국에 이르며, 한국은 1967년 4월 정회원국으로 가입하였다.
General L/C (=open L/C)
일반신용장 : 신용장에서 어음매입을 특정은행으로 제한하지 않고 아무 은행에서나 매입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신용장이다.
GRI (General Rate Increase )
일괄운임인상
Gross Weight
포장을 포함한 화물의 총중량
Groupage
통합, 혼재 수송의 한단위 (한대의 화차, 트럭, 컨테이너 등)를 채우기에 부족한 소량화물 (LCL화물) 들을 모아서 하나의 수송단위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h

Hatch
창구 선외 또는 선상으로부터 선창에 통하기 위해 배의 갑판 위에 만든 정방형 또는 장방형의 출입구를 말한다.
Heavy Cargo
무거운 화물을 가리킨다.
High Density Cargo
화물의 부피에 비해서 무거운 물건을가리키다.
Hold
선창 선박 내 화물을 적재하는 구역을 말하며 선박의 길이에 따라 다르나 여러 개의 선창으로 나누어져 있다.
Hold Cargo
선창화물 통례의 적화장소인 선창에 실을 수 있는 일반화물로서, 특수 갑판에 실을 수 있는 화물 (Deck Cargo) 과 대조적인 것으로 Under Deck Cargo 라고도 불리어 진다.
House Air Waybill
주선업자( 혼재업자 )가 자기의 운송약관에 근거하여 하주와 운송계약을 체결할 때 발행하는 운송장으로서 하나의 HAWB는 혼재되어 있는 각각의 화물에 대한 번호를 부여하고 있다.
House Manifest
항공기에 탑재된 혼재화물의 적하목록

i

IATA Cargo Agent
IATA에서 허가를 받았거나 등록한 대리점으로 화물의 국제 운송, 운임의 징수, AWB의 발행, 화물의 접수등을 할수 있다.
In Bond Transportation
보세지역의 이용확대를 위하여 설치된 것으로 세관, 공항, 개항, 보세지역 구간을 외국화물의 상태에서 관세부과를 하지않고 운송할 수 있는 제도
In Bound
주된 업무는 항공기 도착 전 실려오는 화물에 대한 분석 후 각 화물에 처리 방법을 결정한다. 항공기가 도착후 화물이 수하인에게 인도될때까지의 AWB의 분류, 각화물의 분류 및 처리 , 운임계산, 서류인도 등의 일체의 업무를 말한다.
Indirect Operating Cost
간접운항비 항공운송에서 Indirect Operating Cost 라 함은 항공사의 운항비로 항공기 운항과 직접적 관계는 없으나 간접적 관계를 갖는 부분으로 사무관리비, 여객서비스, 홍보선전 등에 관한 경비를 말한다.
Inland Haulage Charge
내륙운송비 화물의 목적지가 내륙지역인 경우 양륙된 항구에서 그 목적지까지의 육상운송비를 말한다.
Intact ULD
특정 공항에 도착한 ULD 가운데 화물을 Break-down하지 않은상태로 일시 보관하여 다시 최종 목적지로 운송되는 ULD
Intermodal Container
철도, 트럭, 선박, 항공기 등 서로 다른 수송 수단에 의해서도 수송될 수 있는 컨테이너
Intermodal Transportation
서로 다른 종류의 수송수단에 의해 행해지는 화물의 운송을 말하는 것으로, 예를들면 항공기, 선박, 트럭, 철도의 각 수송수단을 결합하여 운송하는 방식으로 해상수송과 항공수송을 결합한 Sea & Air 도 일종의 복합 일관 수송이라고 말할 수 있다.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 국제 항공 수송 협회, IATA )
승객 및 화물의 국제 수송에 종사하는 항공회사의 협력조직으로써 항공수송의 표준화, 안전확보, 정기 운항의 확립, 부당경쟁 배제, 운임의 합리화 등을 목적으로 1945년 4월에 설립되었다. 본부는 캐나다의 몬트리올에 있으며 결의 기관으로서는 연차총회, 집행기관으로서는 상임위원회가 있으며 기타 상설조사 연구기관으로는 운송, 기술, 재무, 법무, 의료 등의 5개의 전문 위원회가 있다.
Issuing Bank
(신용장의)개설은행 : 수입업자(개설의뢰인)의 의뢰에 의해 신용장을 개설하는 은행을 말하다.

l

Label
화물의 성질, 종류를 나타내기 위해 화물의 외포장에 부착되는 Slip
Landing
선적(船積): 선박 및 운송수단에 싣는것
Lashing
선박의 항해 중 선체의 동요로 인하여 화물이나 컨테이너가 넘어지거나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선체나 기타 선체의 고착물에 묶는 것을 Lashing 이라 한다. Lashing은, 컨테이너을 Lashing Bar로 선체의 고착부분에 묶는 것, 개개의 화물이 컨테니너 내에서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하는 것 및 재래선의 갑판적 화물을 선체에 고박하는 것이 포함된다.
Lashing Wire
갑판상의 컨네이너가 움직이지 않도록 단단하게 선체에 고정시키는 Wire를 말한다. 최근에는 Lashing Wire 보다는 Lashing Rod 를 설비하는 컨테이너선이 많아지고 있다.
Last Carrier
AWB상의 최종 구간의 운송을 담당하는항공사
LCL
LCL(Less than Container Load) Cargo 컨터이너 1개를 채우기에 부족한 소량화물을 말하며, FCL과 반대되는 개념임
Letter of Credit(L/C)
신용장방식
Letter of Guarantee (L/G)
계약불이행 또는 어떤 하자 때문에 상대방에게 끼치는 손해를 배상한다는 내용을 적은 보증장을 말하는데 무역운송실무에서 분야에서 L/G를 제출하는 경우로는, 1)하자있는 화물에 대한 선하증권(foul B/L) 을 Clean B/L로 발급받기 위해 송하인이 운송인에게 제출하는 경우 (이 경우는 Letter of " Guarantee" 보다 "Indemnty" 라는 용어가 보편적으로 쓰인다.) 2) 선적서류가 신용장조건과 일치하지 않을 대, 수출자가 화환어음의 취결받기 위하여 매입은행에게 제출하는 경우 (이와 같은 경우를 L/G Nego 라 한다). 3) 수입화물을 적재한 선박이 수입항에 도착하였는데 선적서류가 도착하지 않은 대 수입자가 선하증권과 상환함이 없이 화물의 인도를 받기 위하여 은해이 연대보증한 L/G 를 운송인에게 제출하는 경우 (이를 수입화물선취보증서라 한다) 등이 있다.
Loading
항공기에 화물을 탑재하는것
Loading charges
적재비용: 수출항 수입항 양쪽에서 소요 될수 있는비용입니다 일반적으로 수출상 부담
Logistics
로지스틱스란, 불어의 “Logistique(병참)”에서 유래되었으며 군사 작전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군대의 수송, 야영 숙사의 배정, 무기, 탄약, 식료품, 피복의 배급, 보급 등에 관한 병참 시스템을 말한다. 1950년대 기업경영에 도입, 응용되면서 Business Logistics 또는 Marketing Logistics로 명명되었고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상품을 필요한 수량, 필요한 시기에 공급하는 활동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통합해서 지칭하는 말이다.
Long Length Cargo
장척화물 철도 레일이나 철골, 철근 과 같이 길이가 긴 화물을 말한다. 적재장소나 취급이 특수하기 때문에 할증운임이나 비용이 요구되며 운송인의 타리프에 장척화물에 해당하는 길이와 추가요금이 명시되어 있다.
Loss
화물의 일부 또는 전부 멸실
Lower Deck Container
항공기 하부 화물실용 Container, LD-3, LD-7, LD-9 등이 있음.

m

Mail Bag
항공운송을 행하는 우편물을 수납한 행낭으로 항공사와 우체국간의 수수는 우편행낭을 단위로 행해진다. 이러한 Mail Bag속에 넣는 화물을 Mail Cargo 라고 한다.
Main Deck Container
화물전용기의 상부화물실 탑재용 Container
Manifest Consolidation System ( 적하목록 취합 시스템 )
포워더와 항공사/선사 가 EDI로 전송한 적하 목록의 취합기능을 제공하는 통신 시스템이다. 96년 7월 수출입 보세화물 처리절차가 개정됨에 따라 적하목록이 EDI 전자문서로 처리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포워더들의경우 자료를 취합, 제출하기 위해서는 항공사 시스템에 혼재화물 적하목록을 전송해야 하는데, 영업비밀의 누출문제가 발생 ,전송 불가론이 대두되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에따라 관세청과 항공사를 연결해주는 KTNET(한국 무역정보통신)은 이의 해결을 위해 MFCS 시스템을 구축했다
Manifest Reference Number
적하 목록을 관리하기 위한 번호
Marine Cargo Insurance
화물해상보험 선박으로 수송하는 화물을 보험 대상으로 하는 보험으로 일명 적하보험 이라고도 한다.
Marking
송, 수하인의 주소, 성명 등을 화물에 표기하는 것
Mate’s Receipt (M/R)
본선수취증 화물이 본선에 반입되면 일등항해사가 선장을 대신하여 선박회사에서 발급한 선적지시서와 대조하면서 화물을 수취한 다음 선창 내에 적치시킨다. 이때 화물은 수취한 증거로서 Tally Man(검수인)의 Tally Sheet 에 의하여 본선이 발행하는 수취서를 본선수취증이라고 한다. 화주는 이것을 선박회사에 제시하고 선하증권의 발급을 받는다. 본선수취증의 적요란 (Remark)에 적재화물의 외관상에 대한 고장문언이 기재되어 있는 것을 고장부본선수취증(Foul or Dirth mate’s receipt), 기재되어 있는 않는 것을 무고장부본선수취증(Clean mate’s receipt) 이라고 한다.
Master AWB ( MAWB)
혼재화물을 항공사에 위탁하기 위해 혼재업자가 송하인으로 기재된 항공사 AWB
Minimum Charge
1건의 화물에 대해 적용 요율에 화물의 운임적용 중량을 곱한 결과, 일정액에 이르지 않을 경우 적용되는 최저요금
Missing Cargo (MSCA )
Cargo Manifest에는 기록되어 있으나 분실된 화물, 또는 소재위치를 파악하고 있지 못하는 화물

n

Net Weight
겉포장을 제외한 화물의 순수중량
Neutral AWB
보통 항공사에서 발행하는 AWB의 경우 항공사를 나타내는 고유의 3자리 번호가 있으나 ( 예를 들어서 대한항공을 나타내는 번호는 180 이다 ) 이러한 번호가 없는 AWB를 가리킨다.
No-Show
항공기 Space를 예약해 놓고 예약취소 조치없이 공항에 Show-Up되지 않은 화물( 여객 )
Non-Delivery
인도 불량, 다음과 같은 Non-Delivery의 경우 항공사는 즉시 송하인의 지시에 의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① 화물도착후 14일이 경과하여도 수하인에게 인도되지 않은 경우 ② 수하인이 요금지불을 거부한 경우 ③ 수하인이 화물의 인수를 거절한 경우 *수하인이 운송장에 기재된 수하인의 주소와 일치하지 않은 경우 ⑤ 도착통지에 대해 수하인의 응답이 없는 경우 ⑥ 수하인의 주소가 불분명한 경우
Non-Negotiable
AWB 은 B/L ( 선하증권 ) 과 달리 양도성, 유통성 등을 갖고 있지 않으므로, AWB 상에 ˝Not Negotiable˝이라 기재되어 있음.
Notice of Loss or Damage
화물이 정상적으로 화주에게 인도되기 전에 발생한 화물의 분실, 화물의 손상 등에 관한 사고통지이다.
Notification of Arrival
화물이 도착했음을 화주에게 유선이나 무선으로 알리는 것이다.
Notify Party
도착한 실제의 화물에 대해서 AWB상의 Consignee보다 실화주를 말하는 경우가 많다.주로 서류상에 있는 수하인과 실제 물건을 받을 화주가 다른 경우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통상 “Also Notify”라고표기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o

Off line
자사 항공기가 운항하지 않는 지점, 또는 그 노선 등을 말한다. On line 에 대응되는 용어
Offload
출발지에서 중간 기착지를 거쳐 도착지까지 화물이 수송되는 중에 고의나 실수로 탑재하지 못한 화물을 말한다. 항공화물 사고 중 지연의 한 원인으로 이에는 출발지 혹은 경유지에서 탑재허용 한계 또는 스페이스 부족으로 인하여 의도적으로 화물을 내리는 경우와 실수로 싣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Open Top Container
오픈탑 컨테이너 기계류.철강제품.판유리 등 중량화물의 수송에 적합한 컨테이너로서 천정을 개방할 수 있도록 캔버스 덮개로 되어 있으며 적입. 적출시에는 크레인을 사용, 컨테이너 상부에서 하역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천정이 없기 때문에 강도가 감소되지 않도록 Spreader Bow 가 설치되어 있는 것이 보통이다.
Order sheet (form)
주문서 : 매매계약의 증거로서 계약서가 작성되는데 특히 수입업자가 작성하여 수출업자에게 보내는 서류를 말한다.
Origin
화물운송계약에 의해 운송이 시작되는 화물의 최초 출발지점 Out Bound Out/B 업무는 화물 반입에서 항공기 출발까지 이루어 지는 모든 업무를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반입, 접수, 화물 취급서류 체크, 출발편 작업, 메시지의 전송 등 여러가지 작업이 뒤 따른다.
Out of Gauge
컨테이너에 적입 될 수 없을 정도의 대형화물이다.
Overcarried Cargo
항공 화물 사고 중 지연의 한 원인으로 예정된 목적지 또는 경유지가 아닌 다른 곳으로 화물이 운송되거나 운송 준비 상태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잘못 운송된 화물이나 서류를 말한다.

p

Packing
제품을 수배송하기 위하여 포장단위에 맞춰 쌓는 행위
Packing list
포장명세서 : 상업종장의 보충서류이며 포장 단위별 중량과 내용을 기재한 서류를 말한다.
Palletize
팔레트에 화물을 탑재하는 것.
Part Shipmen
두개 이상으로 분할되어 탑재, 수송 하는 것을 말하며 이러한 화물을 Partial Cargo라고 한다.
PDM
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의 약어
생산단계에서 소비까지 상품의 유통을 조직적, 과학적으로 관리하는기법
여기에는 ① 수송 ( Transportation )
② 창고 ( Warehousing )
③ 재고관리 ( Inventory )
④ 수주처리 ( Order Processing )
⑤ 포장 ( Packing )
⑥ 하역 ( Material Handling ) 등이 포함된다.
PDM은 이러한 모든 기능을 통합, 관리하여 최대의 이익을 추구하는 Management 의 방법이다.
Perishable ( Cargo )
운송 , 보관중에 부패 ,변질등의 우려가 있는 화물을 말한다. 통상적으로 적절한 온도나 습도 등이 유지 되어야 하는 화물을 총칭해서 Perishable이라고도 한다. 이에는 농산물, 해산물 등이나 의료용 시약 , 화학 약품들이 포함되기도 한다.
Pick-up Service
수출화물을 집하지점에서 Pick-up하여 출발지 공항까지 수송하는 업무
Prepaid Shipment
모든 운임이 송하인에 의해 지불되는 화물
PSS
PSS(Peak season Surcharge) : 성수기할증료

s

S/R
S/R (Shipping Instructions) 선적의뢰서
Shipping advice(note)
선적통지 : 수출업자가 선적을 완료한 후 선박명, 적재일, 적재 수량 등을 수입업자에게 통지하는 것을 말한다.
Shipping Documents
선적서류
Storage
적재(積載) : 화물을 실어 쌓아두는 것
적재(積載) : 화물을 실어 쌓아두는 것\
Survey Report
검정보고서 선발, 화물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 그 상태나 원인에 대하여 검정인 (Surveyor)이 작성한 검정보고서를 말한다.
Switch B/L
스위치 선하증권 최초에 발행되었던 B/L을 그 B/L의 일부 기재내용을 바꾼 다른 B/L과 바꿔 치기 하는 B/L을 일컫는 말이다. 예를 들면, 싱가폴에 중계무역상이 있어 한국으로부터 영국으로 운송되는 무역을 중계하는 경우, 한국의 수출자가 운송인으로부터 발급받은 선하증권을 싱가폴 운송인사무실에 반납하고, 싱가포르에서 다시 선하증권을 발급하여 영국에 있는 수입상에게 송부하는 경우이다. 이 경우에 새로 발행되는 선하증권의 송하인으로는 싱가폴에 있는 중계상의 명칭으로 바꾸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t

T.D.C
Total Distribution Cost Concept의 약어 항공화물운송의 수요개발 전략개념으로, 수송수단의 선택은 단순하게 해상과 항공운임의 비교 뿐만이 아니라 수송이 수반되어 생기는 경비, 예를들면 창고료, 재고관리비, 하역비, 보험료, 하역자본의 이자, 포장비 등의 모든 비용을 종합분석, 비교하여 판단하며, 항공수송의 경우 높은 운임을 지불하여도 결국은 경제적인 수송수단이라고 생각하는 것.
Tag
화물 및 수하물의 식별을 위하여 외포장에 부착하는 Cardboard 또는 플라스틱 또는 금속제 표시물
Tally Sheet
검수서 화물을 선적하거나 양륙할 때 화물의 수량 및 화물의 외형상의 고장유무를 검사하는 것을 Tally 라고 하며 검사인을 Tallyman, 검사결과의 기록을 Tally Sheet 라 한다.
Tallyman
검수인 선적 또는 양하화물을 검수하는 사람을 말한다. 화물을 선적하거나 내릴 때 개수를 확인하고 정확한지 여부를 증명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Tare Weight
물건의 용기, 포장, 상자의 중량
Tariff
정부인가를 받은 요율. 요금 및 항공사의 운송약관 등을 말함.
TCR (Trans China Railroad)
중국대륙횡단철도
Technical Landing
착륙의 목적이 승객이나 화물의 하기가 아닌, 승무원의 교체, 급유, 기내식의 보충을 하기위해서 일시적으로 착륙하는 것을 말한다.
Tender Documents
계약을 위한 입찰서류
THC
THC(Terminal Handling Charge) : 터미날 화물처리비 항만처리비용이라고도 말하며, 화물이 CY에 입고된 순간부터 본선의 선측까지, 또는 본선의 선측에서 CY의 Gate까지의 컨테이너 화물 취급비용을 말하며, 일본지역인 경우는 CHC(Container Handling Charge)를 말한다.
Three Letter Code
항공사에서 각 도시의 이름이나 공항의 이름을 시스템상에서 편하게 관리하기 위해서 인위적으로 영문자 3자리로 만든 것을 의미한다. 한 도시내에 공항이 하나 있으면 공항 코드가 도시 코드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예를 들어서 SEL이라고 하면 Seoul또는 Kimpo Airport 를 둘다 의미할수도 있다. 단 하나의 도시에 여러개의 공항이 있는 경우 공항의 코드를 사용하는것이 보다 분명한 의미를 나타낸다. 이 외에 각 항공사를 영문자 3자리를 표기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서 대한항공은 KAL로 나타내고, 싱가포르 항공은 SIA등으로 표기한다.
Third Party Logistics (TPL:3PL)
제3자물류 하주기업이 고객서비스의 향상, 물류관련 비용의 절감, 물류활동효율의 향상 등을 목적으로 공급사슬의 전체 혹은 일부를 특정의 전문 물류업자에게 위탁하는 것을 말한다.
Through Air Waybill
화물의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전구간 수송에 사용되는 AWB.
Tracing
분실 또는 분실 되었다고 생각되는 화물을 추적하는 것
Traffic alert and Collision Avoidence System ( TCAS )
운항중인 항공기들이 안전거리 이내로 접근하는 근접 비행사고 ( Near Miss )등 항공기의 공충충돌 위험을조종사에게 사전 경고하여 위험을 피할수 있게 해주는 첨단 안전 운항장비이다 TCAS-II는 상대 항공기의 방위, 고도, 충돌 지점에서부터의 시간을 계산해서 경계구역 (충돌 35초 ~ 45초 전)과 경고구역( 충돌 20초 ~30초 전)으로 구분, 조종석 계기판과 경고음을 통해서 조종사에게 알려 준다.
Traffic Right
상업운송을 위하여 타국에 항공기를 취항시키고 여객, 화물 및 우편물을 운송하는 권리
Trans-Shipment
한 항공기에서 다른 항공기로 환적되는 화물
Transfer Manifest ( TRM )
항공 화물에서 최종 목적지가 아닌 중간 지점에 내렸을때 한 항공사가 다른 항공사로 화물 운송에 대한 증명으로 주고 받는 화물의 적하 목록을 의미한다. 또한 이런 화물을 Transit Cargo라고 한다.
TSR (Trans-Siberian Railroad)
시베리안 횡단철도 모스크바와 블라디보스토크 간 길이 9,198km, 종착역인 나호트카항까지의 총연장 철도 길이는 9,441km 에 달하는 세계 최장의 철도. 이는 지구둘레의 4분의 1에 가까운 거리며, 철도횡단 시 시간대가 7번이나 바뀔 정도로 길다.
Two Letter Code
항공사에서 각 국가의 이름을 영문자 2자리로 만든 것을 말한다. 대한민국의 경우 KR로 표기 되고 일본은 JP로 표기된다. 또한 항공사를 영문자 2자리로 표기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서 대한항공은 KE로 표기되며 , 일본항공은 JL로 표기한다.

u

Unaccompanied Baggage
여행객의 짐의 일부가 아닌 화물로 운반되는 개인 휴대품이다. 다른 말로는 Personal Effects 라고 한다.
Unit Load Device ( ULD )
항공 화물을 담기 위한 컨테이너나 팔레트 등을 의미한다. 종래의 벌크화물을, 황공기의 탑재에 적합하도록 설계한 일종의 화물 운송 수송용기로, 단위 탑재용기인 컨테이너나 팔레트를 말한다. 현재 IATA( 국제 항공 운송협회)가 인정하는 것과 항공회사에서 소유하고 있는 두가지 종류가 있으며 특히 IATA가 화물칸에 맞도록 만들어 낸 것을 Aircraft ULD라고 하며 컨테이너, 팔레트는 대부분 여기에 속한다. 또 화물의 종류에 맞추어 화물칸의 탑재상태와 상관없이 만든 비항공영 박스를 모두 Non-Aircraft ULD라고 부른다. 이러한 ULD의 사용은 항공수송 및 하역등에서 효율성을 가지고자 만들어 졌다.
Unitization
낱개의 화물을 ULD에 집하 작업하는 것
Unitization Charges
ULD 단위 화물 요금
Unload
화물을 목적지나 중간 기착지에서 비행기로 부터 내리는 것을 말한다.

v

Valuable Cargo
금, 보석, 화폐 등의 귀중품 또는 가치가 KG 당 USD 1,000 이상되는 화물
Valuation Charge
화주의 항공사 신고가격 ( Declared Value ) 에 근거하여 부과하는 운임
Van
지상 운송시 사용하는 유개 Truck
Very Important Cargo ( VIC )
우선 순위를 요구하는 화물
Vessel
본선(선박)
VOCC (Vessel Operating Common Carrier)
선박을 보유하고 실제 운송을 담당하는 운송인 즉 선박회사를 말한다.
Void
AWB 등의 취소시 사용되는 표기임. 따라서 Void가 찍힌 AWB는 모든 권리가 사라진다.
Volume Charge
화물의 용적에 근거하여 산출하는 화물운임
Vulnerable Cargo
Valuable Cargo는 아니지만, 특별히 도난 방지가 필요한 화물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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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F (WFG)
W/F(Wharfage) : 부두사용료 즉, 무역항의 항만 시설 사용료입니다. 해양수산부고시 무역항의 항만시설 사용 및 사용료에 관한 규정 제17조에 의거 선사가 해운항만청을 대신하여 영수하는 금액입니다.(국가에 납부하는 세금으로서, 선사에서 받아 그대로 대납하는 형태)
War Risk
전쟁과 같이 하주가 면책을 받을 수 있는 위험을 나타내는 보험 용어
Warehouse
화물을 수송하기 전에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창고를 말한다.
Weight Charge
화물의 실중량에 근거하여 산출된 요금
Weight Control
항공기에 탑재되는 Load의 중량관리
Wet Cargo
파손, 포장미비로 인해 액체인 내용물이 누출되어 젖은 화물
Wide Body Aircraft
하부화물실에 공인 ULD 탑재가 가능한 항공기